티스토리 뷰
unity 글자를 표현하기 위해 비트맵 폰트를 사용했었다.
unity4부터 다이나믹 폰트를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동적으로 필요한 글자들을 비트맵으로 떠서 사용하는 방식이다.
그래서 다이나믹 폰트인것 같은데 다이나믹 폰트 맵이 다 차면 새로 더 큰 맵으로 만들어서 쓴다.
- Dynamic Font의 텍스쳐 관리 방식 (출처 https://www.facebook.com/be2ls/posts/644653395565677)
맨 처음 게임이 실행되면 기본 폰트 텍스쳐 크기는 256*256이다.
여기에 글자들이 추가되면서 글자를 추가할 공간이 없을 때
256*256이 256*512, 512*512, 그 다음에는 512*1024 이런식으로 텍스쳐 크기가 증가한다.
폰트 텍스쳐에 새로운 글자가 추가되었는데 더이상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없을 때, 사용하지 않는 글자들을 정리하고 폰트 텍스쳐를 재정렬한다.
다국어 지원을 하려면 다이나믹 폰트가 편할것 같다.
기존에 방식으로 NGUI BMFont 만드는 방법
http://lianes.tistory.com/49법
NGUI에 dynamic font 사용하기
http://lianes.tistory.com/49
또는 새로운 uGUI에서 NGUI의 BMFont를 커스텀 폰트로 사용하는 방법
http://westhillapps.blog.jp/archives/43790545.html
일본어 번역해서 보기
유니티4 + NGUI + dynamic font를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에서 가끔 깨지는 문제가 있는데
주로 adreno GPU를 쓰는 경우 깨지는 경우가 있다고 함
다이나믹폰트 가끔 깨진다는 문제
http://devkorea.co.kr/bbs/board.php?bo_table=m03_qna&wr_id=39509
http://devkorea.co.kr/bbs/board.php?bo_table=m03_qna&wr_id=33157
이글 2013년글로 dynamic font 텍스쳐 관리방식에 대해서 소개하고 문제 피해가는 방법 설명함
https://www.facebook.com/be2ls/posts/644653395565677
unity 4.3에서 dynamic font 관련 버그 픽스가 있었다고 함, 그 이후 해결되었는지는 확인 필요.